괴물 <독도 한일 공동영유론>이 퍼지고 있다. - 독도수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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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물 <독도 한일 공동영유론>이 퍼지고 있다.
독도 공유론 전파에 앞장서는 국내 단체와 정부 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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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 한일 공동영유론과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일본 시민단체, 아시아평화역사교육연대의 주장을 책으로 만들어 유통!!!!!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2001년 3월, 일본군 위안부, 강제징용, 정신대, 원폭 피해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활동하는 단체들이 결성한 <일본역사교과서개악저지운동본부>에서 시작되었다.
29개 참여 단체 가운데 독도수호대는 유일한 독도 단체였고, 6개 단체로 구성한 상임 단체로 활동했다.
①독도수호대(김점구 사무국장) ②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양미강 총무) ③민족문제연구소(김민철 연구원) ④역사문제연구소(이신철 사무국장) ⑤태평양전쟁피해자보상추진협의회(김은식 사무국장) ⑥전국교직원노동조합(최철호 대외협력실장)
설립 초기 핵심 사업은 "후쇼사 교과서 불채택 운동"이었고, 주요 사업은 연대 단체이다 보니 운영위원 단체의 회의를 통해 결정했다.

■ 2008년 11월 13일, 평양
평양 양각도 호텔에서 <일본의 역사왜곡, 독도영유권 주장 관련 남북 공동토론회>가 열렸다.
토론회를 마치고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공동운영위위원장 이신철은 엘리베이터 안에서 "내년에 동북아역사재단의 지원으로 도쿄에서 독도를 주제로 토론회를 하기로 했다. 함께 준비하자"라고 했다.
일본의 역사왜곡 및 독도강탈 책동 반대 남북공동토론회, 평양 양각도 호텔. 2008.11.13.

남북공동토론회를 마치고(왼쪽 이신철, 오른쪽 김점구)
 
■ 독도 한일 공동영유론 반대하는 독도수호대를 고의로 배제하고 토론회 개최
2009년 2월, 아시아평화역사교육연대에서 메일이 왔다.
-한일공동심포지엄 : 독도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하여
-2009년 2월 21일, 메이지대학교 아카데미 코몬 9층
-공동주최: [한국]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일본] 어린이와교과서전국네트21

메일의 요지는
'2월 21일에 메이지 대학에서 독도를 주제로 토론회를 한다. 참가하고 싶으면 니가 모든 비용 부담하고 참가하라'였다.

2008년 10월, 평양에서 이신철이 말한 토론회였는데,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독도수호대와는 단 한마디의 협의도 없이 일정, 주제, 발표자 선정 등을 일방적으로 결정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연대 단체로서 특정 주제가 있을 때 해당 단체가 중심이 되어 사업을 준비했고, 발표는 당연히 해당 단체가 맡았다. 일본군위안부는 정대협, 일본교과서는 아시아평화아역사교육연대, 야스쿠니는 야스쿠니반대공동행동이 맡는 식이다.

그럼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왜? 독도 토론회에서 독도수호대를 배제했을까?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창립 직후부터 어느 시점까지 독도 문제를 주요 의제로 거의 다루지 않았다. 
(이점에 대해서는 2010년에 국내 단체의 동의 없이 일본단체와 공동발표한 굴욕적인 성명서 문제에서 설명할 예정이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일본 측 파트너였던 타와라 요시후미는 독도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하자는 제안을 거부했었다.
그런데 이들은 2009년에 독도를 주제로 토론회를 했다. 독도수호대를 배제한체.....

​독도수호대는 매년 이른바 다케시마의날 때문에 2월 22일 전후로 일본을 방문한다.
2009년에는 도쿄 일정을 마치고 시마네현으로 이동하기 전에  메이지 대학 토론회를 참관했다.
독도수호대는 제일 뒷자리에 자리를 잡았고, 모든 과정을 동영상으로 기록했다.
독도의 주권국 대한민국의 시민단체가 독도를 난도질하고, 대한민국 정부 기관인 동북아역사재단 관계자가 박수로 화답하는 비극의 현장이었다.

※혹자는 이신철은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를 대표하는 것이 아니고 개인적인 의견을 발표했다고 하는데, 메이지대학 토론회는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가 공동 주최했고, 이신철은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를 대표하여 발표했다.
■독도 문제는 근대 국가 성립과정의 국가 간 영토 확정의 과정에서 생긴 문제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이신철의 첫 마디는
"독도 문제는 일본의 주장처럼 근대 국가 성립과정의 국가 간 영토 확정의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그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였다.
귀를 의심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의 발표를 듣는 동안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한 지지 선언'을 듣는 듯한 착각에 빠졌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1905년 러일전쟁 당시 시마네현 고시를 통한 강제 편입을 "제국주의와 식민지 과정에서 한 쪽에 의한 일방적 편입"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이렇게 일본에 의한 강제편입에 의해서 이런 문제가 생겼기 때문에 결국 일본의 패전과 한국의 해방 이후의 그 처리 과정도 일방적 수밖에 없었습니다." 라고 설명했다 .  

여기에서 "강제편입"은 1905년 러일전쟁 중 일본이 독도 정상에 망루를 세우기 위해 '독도는 타국이 이용한 형적이 없는 무주지'라며 일본 영토로 편입한 사건 즉, 1905년의 시마네현 고시 제40호다.
2005년, 일본은 시마네현 고시 제정 100년을 기념해 이른바 다케시마의날(2월 22일)을 정했고, 문제의 메이지대학 토론회는 다케시마의날 하루 전에 열렸다.

'해방 이후 한국의 처리 과정'은 뒤에서 설명하지만 1952년 1월의 독도를 포함하는 평화선 선언이다.

​'1905년 강제 편입'과 '1952년 평화선 선언'은 사전에 상대국과 상의하거나 협의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방적 행위'이다. 
문제는 그 내용인데, '강제편입'과 '평화선 선언'을 '일방적'이라는 말로 동일시 할 수 있는지는 의문이다.

"한국의 해방 이후의 그 처리 과정도 일방적일 수밖에 없었다"??????
무슨 의미일까?

■ 노무현 대통령은 특별담화 - 강제편입의 내용과 정의
"…일본이 러일전쟁 중에 전쟁 수행을 목적으로 편입하고 점령했던 땅입니다. …
지금 일본이 독도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는 것은 제국주의 침략전쟁에 의한 점령지의 권리, 나아가서는 과거 식민지의 영토권을 주장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한국의 완전한 해방과 독립을 부정하는 행위입니다."
동영상 보기(노무현 재단 https://youtu.be/C3rHbAhHNPA)

"독도 문제는 제국주의 침략전쟁에 의한 점령지 권리, 식민지 영토권을 주장하는 것"
노무현 대통령의 연설을 회자하는 이유는 독도 문제를 간단명료하게, 정곡을 찔러 정의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우리나라 대통령의 명쾌한 정의를 버리고, 굳이 "일본의 주장" "근대 국가 성립과정의 국가 간 영토 확정의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그런 문제"라고 설명했고, 우리나라가 아닌 일본의 입장을 대변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의 주장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연설에서 직간접적으로 열거한 러일전쟁, 한일의정서, 시마네현고시, 강제 편입, 독도 망루 설치 등 제국주의 침략과 식민지 지배 등의 역사는 전혀 찾아볼 수 없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왜 일본에 가서, 일본 시민을 상대로 한국의 대통령이 아닌 '일본의 '주장'을 전제로 독도 문제를 정의하고 소개했을까?
 
■ 미 군정하에 있었던 일본은 평화선에 대해 적절히 대응할 수 없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위에서 말한 "한국의 일방적 처리"의 사례로 1952년 1월 18일 자 평화선(인접 해양의 주권에 관한 대통령 선언)을 들었다.

"이승만은 평화선이라는 이름으로 바다의 영토권을 주장했습니다. 당시 미 군정하에 있었고 패전국의 입장에 있었던 일본이 거기에 대해서 심각하게 문제를 제기할 수 없었습니다."

먼저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최소한의 사실관계마저 부정했고, 거짓말을 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에는 내로라하는 역사학자들이 함께하고 있다. 발표자인 이신철 또한 역사학자이고, 발제자로서 관련 자료를 살펴봤을 것이다.
그렇다면 평화선 선언을 전후하여 일본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우리나라와 국제사회를 상대로 독도영유권을 주장했는지 상세히 알 수밖에 없다.
따라서 거짓말이 아니라면 의도적으로 왜곡했다고 볼 수도 있다.

그럼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가 (고의로?) 말하지 않은 일본의 독도 역사를 간단히 살펴보자.
일본은 1946년 1월에 <평화조약 체결 문제 기본 방침>을 수립했다.
'일본 근해의 제소도'에 대한 자료집을 만들어 연합국에 배포하는 등 적극적으로, 미국의 방해를 받지 않고 전 세계를 상대로 독도영유권을 주장했다.

그리고 무시로 한국의 바다를 침범했다.

1952년 1월 24일, 평화선 선언(1952.1.18) 직후에 외무성은 대일강화조약을 근거로 제시하며 평화선 선언을 항의했다.
"일본 강화조약 해석상 일본 영토로 인정된 시마네현 다케시마를 이승만라인 내에 넣은 것은 한국이 독자적으로 동 도에 대한 한국의 주권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고 의심되는 바이다."
일본 외무성은 4일 후인 1월 28일 자 각서로 독도영유권을 주장했다.
"더욱이나 그 선언에서 대한민국은 다케시마(별칭 리앙쿠르암)로 알려진 일본 해상의 도서에 대하여 영토권을 가정(假定)하였다. 일본 정부는 틀림없이 일본 영토인 이들 도서에 관한 대한민국에 의한 어떠한 가정 및 청구도 인정하지 않는다."
1952년 4월 25일 자 각서에서도 한국의 주장을 반박하고 일본의 영토임을 주장했다.
"다케시마(리앙쿠르암)의 소유권에 관하여 말하면, 문제의 도서는 현재까지 일본령이었음을 역설하지 않을 수 없으며, 그 도서에 대한 대한민국의 청구를 논박하는 다음의 이유에 의하여 이 사실이 적어도 변경되지 않으리라는 것을 이해하여주기 바란다.
a. 다케시마는 현재 시마네현 온지군 고카촌에 속한다.
b. ...."

​일본은 외교 각서로 평화선을 항의함과 동시에 울릉도와 독도를 포함하는 ABC Line을 설정하고, 9월 20일부터 해상보안청 감시선을 독도 해상에 출동 시켜 감시하는 등 물리적으로 대응했다.

그런데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미군정하에 있었던 일본이 '심각하게' 문제를 제기할 수 없었다고 주장했다.
'심각하게'라는 말을 '충분히' '적절하게' '적극적으로'라는 뜻으로 해석하면, '미 군정하에 있었던 일본이 평화선 선언에 대하여 충분히 또는 적절하게 반박하지 못했다'는 말이 된다.

앞서 봤듯이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 명백한 거짓말이다.

1952년 4월 28일, 대일강화조약의 효력 발생과 함께 일본의 미 군정이 종식되었다.

■ 피해자 문제 해결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자!!!!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또 '피해자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면 독도 문제를 해결방안으로 활용하자'고 주장했다.
이는 '자식을 살리기 위해 다른 자식을 죽이자'는 말과 같고,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가 독도를 수단화하고 있다'라는 자백과 다름없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의 주장은 뒤에서 살펴볼 와다 하루키의 주장 "식민지 지배에 대한 반성의 표현"과 일맥상통한다.
독도 문제는 그 자체로 존재하며, 해결 또한 오로지 독도의 지나온 역사적 사실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
그런데 와다 하루키는 독도를 '수단'으로 삼을 것을 주장했다.
이는 와다 하루키가 일본인으로서 조국인 일본의 입장에서 독도 문제를 이해하고, 조국인 일본의 이익을 전제로 독도 문제 해결 방안을 찾고 있기 때문이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2008년에 독도 공동영유론자 와다 하루키를 한국에 불러 한국인을 상대로 '독도 활용론'과 '독도 공동영유론'을 전파했다. 그리고 2009년에는 굳이 일본에 건너가서, 일본인을 상대로 와다 하루키의 주장을 설파했다.
 
■ 괴물 <독도 한일 공동영유론>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일본의 몇몇 학자들과 시민활동가들은 이미 독도 문제의 평화적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라며 독도 한일 공동영유론을 주장했다.

"변호사 마츠모토 타케오(松本健男)는 한국의 독도 영토권을 승인한 뒤에 쌍방의 이익에 합치하는 방법으로 공동개발 협력이나 어업수역을 조정할 것을 주장했다."

"쓰다주쿠대학(津田塾大學) 다카사키 소지(高崎宗司) 교수는... ‘나는 다케시마가 역사적, 국제법적으로도 명백하게 한국 영토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일본영토로 증명되었다고도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적어도 1905년에 일본이 취한 몇 가지 장치는 부당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곳은 다시 정치적 결단으로 다케시마를 한국에 넘겨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이 밖에도 독도의 영유권을 한국에게 과감하게 넘겨주고, 어업권을 장기적으로 보장받자는 일본 측의 주장을 종종 접할 수 있다. 한편, 한국 측에서도 박유하 같은 이는 한국이 양보하여 독도를 한일 공동의 영유권으로 하자는 주장을 펴기도 한다."

"2008년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가 주관한 정책토론회에서 와다 하루키(和田春樹) 도쿄대 명예교수는 "식민지지배에 대한 반성의 표현으로 일본은 독도를 한국령으로 인정한다. 한국 측은 한일 우호를 위한 배려로 시마네현의 어민에게 섬 주변에서의 어업권을 확실하게 인정한다. 이러한 합의를 2010년에 한일 간에 정식으로 성립"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가 발표에서 소개하지 않았지만 일본인에 의한 독도 공동영유론 주장은 더 있다.

​○세리타 겐타로: '다케시마 자연보호구'를 설립하여 공동관리하자.(2002)
○와카미야 요시푸미: ①일본 정부가 영유권 주장을 철회한다. 한국은 독도를 '우정의 섬'으로 이름 붙이고 주변의 어업권을 일본인에게 허가한다.(2006)
②...한국의 주장이 100% 옳다고는 보기 어렵다. 즉 냉정히 생각해 보면 희다고도 검다고도 할 수 없는 회색 영역이 상당 부분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는 가능하다면 이 섬을 한일의 공동 영유로 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세계 NGO역사포럼 창립 기념 국제 심포지엄, 2009.4.1
(세계NGO역사포럼과 동북아역사재단에 대해서는 이 글 끝에서 설명하기로 한다.)
 
■독도 한일 공동영유론에 대한 한일 양국 정부의 입장
1963년 1월, 오노 반보쿠 자민당 부총재가 독도 문제 해결방안으로 독도 공동영유론을 제안했다.
그러나 반대에 부딪혔고 이케다 수상과 오히라 외상이 공동영유론을 적극적으로 부정하면서 마무리되었다.
한국의 경우, 1965년 5월, 러스크 국무장관이 박정희 대통령에게 독도에 등대를 설치해 공동관리하는 방안을 제시했으나 거부했다.

현재 일본은 ICJ를 통한 해결을 주장하고 있고, 우리 정부는 '독도에 분쟁은 존재하지 않는다'라며 공동영유론은 물론  ICJ제소를 통한 해결을 거부하고 있다.

독도 한일 공동영유론은 독도 문제의 해결방안이 될 수 없고, 실현 불가능하다.
그런데 일본인들은 왜 공동영유론을 주장할까?
간단하다.
독도가 한국 땅이라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는 현실에서 일본인으로서 일본의 이익을 생각해야 했기 때문이다.
일본이 양보하는 척하며 독도를 공유하고, 그에 따른 정치·경제·사회적 이익을 나눠갖고 싶기 때문이다.

■ 독도 한일 공동영유론은 한일 양국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한국의 독도 상황을 소개하기 위해 박유하 교수를 인용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이처럼 한일 간에는 전향적인 목표를 내세우는 사례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쉽게 발견 할 수 있다"????? 
일본의 사례를 보면 맞고, 한국의 사례를 보면 거짓말이다.

포털사이트에서 '공동영유론'을 검색하면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가 공동영유론을 언급한 2009년 2월 21일 이후 기사들이 대부분이다. 포털사이트에서 '독도 공동영유론'은 2009년 2월 21일 메이지대학교 토론회 이전과 이후로 나눌 수 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가 인용한 자료는 박유하 저 <화해를 위해서>(뿌리와 이파리, 2005)이다. 원문을 그대로 옮긴다.
 
“차라리 독도를 양국의 공동영역으로 하면 어떨까. 섬을 둘러싼 영토분쟁을 그렇게 해결한 경우가 실제로 없었던 것도 아니다.… 더구나 독도는 무인도 … 독도를 어느 한쪽이 차지하면서 또다시 수십 년 혹은 더 먼 후대에까지 불화의 불씨를 남겨 놓는 것보다는 서로 양보하면서 공유하는 편이 훨씬 나을 수 있다. 그렇게 독도가 한일간의 평화를 상징하는 '평화의 섬'이 될 수 있다면, 그날은 한일 양국이 진정한 화해로 가는 길로 커다란 한 걸음을 내디딘 날이 될 것이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의 주장과 같이 일본인에 의한 공동영유론 주장은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박유하 교수 외에 소개된 사례를 찾기 어렵다.

2009년 2월 메이지대학에서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가 발표할 당시 그나마 알려진 사례는 박유하가 유일하다시피 했고, 그마저 독도 단체 일부에서 알고 있었을 뿐 대다수 국민은 모르고 있었다.
H 모 씨가 있긴 한데. 독도 전문가 대다수가 모르고 있다.
독도수호대가 파악한 국내 공동 영유론자는 박유하 교수와 H가 전부다.

박유하 교수는 <제국의 위안부>의 저자이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등 대일 과거사 단체는 박유하 교수의 주장을 대부분 부정하고, 어떤 주장의 논거로 삼는 경우는 거의 없다. 더욱이 박유하 교수의 한일 독도 공동영유론은 독도 문제에 대한 한국의 상황으로 소개하는 위치에 있지 않다. 

■ 독도 한일 공동영유론은 문제 해결의 출발점이자 토대
2008년,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와다 하루키를 초청, 정책토론회를 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공동공유론자를 초청해 독도의 주권국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에서 독도 공동영유론을 설파케 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이때의 와다 하루키의 주장을 금과옥조 삼았고, 메이지대학 토론회에서 소개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한일 양국의 일각에서 제기되는 공동영유론을 소개하며 "타당성이나 실현 가능성이라는 측면에서만 고집하여 평가하지 말고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논의를 펼쳐나가기 위한 출발점이자 토대로 삼았으면 한다."며 독도 문제 해결방안으로 독도 한일 공동영유론을 제시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피해자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으로 '독도 활용론'을 주장하고, 독도 문제 해결 방안으로 '독도 한일 공동영유론'을 제시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의 독도 공동영유론 주장은 그 어떠한 반론도 없이 동북아역사재단 관계자 등 한일 양국 참가자의 뜨거운(?) 박수로 환영받았다.

폐회사는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양미강 운영위원장이 했다.


폐회사
장시간 이렇게 독도문제를 주제로 해서.... 
일본에 올 때 생각들이 많았습니다. 독도문제를 가지고 일본의 시민들이 어떤 있는지....
오늘 와서 보면서 일본의 시민들이 참 진지하게 이 문제를 고민하시는구나 생각했습니다.
그동안 한국과 일본의 시민사회는 이렇게 한일간에 일어나는 다양한 역사적 갈등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대응해왔다고 생각합니다. 
그 갈등에 매몰되는 것이 아니고 그 갈등을 어떻게 돌파할 것인가에 대한 깊은 이해와 성과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일본의 교과서로 인해서 한국과 일본의 시민사회는 갈등을 일정 부분 돌파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독도문제는 사실은 갈등으로 돌파하기 보다는 갈등에 매몰되는 경향이 좀 있었다고 봅니다.
저는 오늘 심포지엄이 사실은 독도문제를 조금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해서 한국과 일본의 시민사회가 이 갈등 독도라는 핫이슈를 어떻게 돌파 해나갈 것인가가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대화 서로의 차이는 있지만 차이를 인정하기 전 대화가 독도라는 어려운 문제를 한 단계 다음 단계로 이끌어 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의 시민사회가 적극적으로 이 문제에 관심 가져 주시고 이것이 한국과 일본이 이런 더 많은 대화를 하기 위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여러분이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도 돌아가서 한국에는 맨 날 화만 내는 사람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으로 많은 일본시민들과 함께 대화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많이 알리겠습니다.
특별히 여러분께서도 일본에서 이렇게 서로 대화할 수 있는 장을 많이 열어주셔서 이런 문제로 더 이상 한국과 일본이 갈등하지 않는 그날이 올수 있도록 서로가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일본 시민 사회,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의 발제문을 책으로 만들어 독도 공유론 전파에 활용
​독도수호대는 귀국 후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에 항의했으나 메이지대학에서의 주장을 철회하지 않았다.
일본 측 주최 단체는 토론회 발표 내용을 책으로 만들어 일본 전역에 유통하며, 독도 한일 공동영유론을 전파하고 있다.
독도수호대는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에 책임을 지고 책(토론회 자료집)이 유통되지 않도록 조치해달라고 요구했으나 이 또한 거절했다.

​지금 일본에는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의 주장을 담은 책이 퍼지고 있다.
독도 한일 공동영유론이라는 괴물과 함께~~~~


■ 세계NGO역사포럼과 동북아역사재단
동북아역사재단은 2005년 4월 20일, 독도,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 등 역사문제에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노무현 대통령이 청와대 소속으로 설립한 바른역사정립기획단이 모체다.
2006년 9월, 교육부 산하 재단법인으로 개편한 이후 독도 역사 왜곡의 중심에 서 있다.
(동북아역사재단의 역사왜곡은 따로 정리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세계역사NGO역사포럼은 동북아역사재단이 주최한 역사NGO세계대회의 조직위원회, 운영위원회 소속 시민단체들이 주축이 되어 만든 단체로, 동북아역사재단이 주최하는 역사NGO세계대회를 실질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동북아역사재단은 제1회 대회에서 독도 단체를 배제했고, 독도 단체의 항의 이후 독도를 특별분과로 참가시켰다.
독도수호대는 1950년대 독도경비사 왜곡, 은주시청합기 오역 등 독도 역사 왜곡을 서슴지 않는 동북아역사재단에 항의하며 지원받은 사업비를 반납했고, 2회 대회 때부터 참가하지 않고 있다.

와카미야 요시푸미는 재론의 여지가 없는 공동 영유론자다.

세계NGO역사포럼은 독도 공동영유론자 와카미야 요시푸미를 대한민국 수도 서울에서 열리는 국제심포지엄에 초청해 독도영유론을 전파하게 했다.
비용은 대한민국 정부(동북아역사재단)가 부담했다.

이 점에 대해서는 따로 정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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